Ⅰ. 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유교(儒敎) 경전에서 공자(孔子)의 가르침을 정통(正統)으로 나타내는 <사서(四書)> 중 중요한 경서(經書). 본래 《예기(禮記)》의 제42편이었던 것을 송(宋)의 사마 광(司馬光)이 처음으로 따로 떼어서 《대학광의(大學廣義)》를 만들었다. 그 후 주자(朱子)가 《대학장구(大
Ⅰ.머리말
위ㆍ진 남북조의 혼란기를 극복하고 광활한 중국 대륙을 통일한 당 제국!
그러나 당(唐)은 안사의 난을 계기로 큰 변혁기를 거치게 된다. 이전의 세계 제국적이고 귀족적인 양상을 드러내며 발전하던 당 제국의 성격은 크게 바뀌어 사회적으로, 문학적으로 새로운 운동이 나타나게 된다.
(2) 한시 작품 -
김시습은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세조의 왕위 찬탈이 가지는 의미는 전통적인 유가 이념에서는 세상의 근본적 도리가 무너졌음을 뜻한다.
1. 서 론
조선 전기 유교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유교, 정확히 말하자면 조선개국이념으로 삼았던 성리학은 충렬왕때 안향에 의해 들어왔다. 고려전기의 유교는 훈고학적인 유교였는데 주자의 해석에 의한 성리학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수용한 고려시대 계층인 지방의 중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서론
우리는 주변에서 설화를 매우 많이 접하며 살아가고 있다. 누구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누구에게 의해 전해지고 어떻게 의해 발생되었는지는 모르지만 훈훈한교훈과 함께 전해지는 전설같은 이야기 모두가 설화에 포함된다. 우리는 어렸을적에 이불을 덮어 쓰고 보던 ‘전설의 고향’을 봤던
Ⅰ. 序言
율곡은 한국을 대표하는 철학자의 한 사람으로요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에 있어서도 퇴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룬다. 율곡의 이기지묘(理氣至妙), 기발이승(氣理乘乘), 이통기국(理通氣局)등 그의 심오한 성리학적 이론체계도 훌륭하지만 투철한 역사의식과 해박한 식견에서 창출된 그의 경세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2. 위 문항의 ‘창작국악’에 해당하는 작품 중 한 곡을 임의로 선택하여 감상평을 쓰시오.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작품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직접 본 작품 및 유튜브나 그 외 영상으로 본 것도 선택할 수 있음.) [15점] 3. 교재 13장의 ‘한국의 대중음악’
창작 태도가 자연스럽지 않아 표현이 경색되었고, 형식은 거의 다 글자 수를 고정시키고 변형은 되도록 허용하지 않으려 했다. 말을 글자 수에 맞추므로 자연히 어법이나 표현이 어색해졌다.
나. 제1부 <동청나무 그늘>: 조국에 대한 사랑을 노래함.
찾는 듯 뷔인 가슴
바다라도 담으리다
우리 님
창작된 8편의 가사와 劍歌 한편이 전해지고 있으며, 4·4조의 전통가사체를 계승하고 있으나, 내용은 ‘전통성의 모순과 비판’, ‘외세배격과 저항정신’, ‘이조말기의 타락사상과 변혁의 기도’ 등 사람을 하늘같이 섬기고 평등한 삶을 이룩하려는 人乃天 사상을 담고 있다.
의 영향으로 형성되었